우리의 몸은 휴식을 취할 때 중요한 과정들이 이루어집니다. 이 과정들에는 호르몬 생산, 신진대사 과정 및 전반적인 에너지 재생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매일 밤 적어도 8시간 정도 잘 자는 것이 육체 및 정신 건강에 좋습니다. 잠을 자는 도중에 깨버리거나 수면 시간이 감소된다면, 일상생활을 방해하는 신체적 및 정신적 증상들을 겪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수면 부족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수면부족 증상중 첫번째로 햘압을 증가시킵니다.나쁜 수면 질은 동맥과 혈류에 영향을 미치고 심장에 과부하를 주는데 결국 통제력 부족으로 인해, 최고 혈압이 132 이상인 고혈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상적인 수치는 120 이하입니다. 또 수면부족 증상으로 식욕이 높아집니다. 이는 체질량지수(BMI)의 증가와 관련이 되어있는데 잠을 자지 않으면 식욕을 억제하는 역할을 하는 호르몬인 렙틴의 수치가 낮아지는 대신 공복 호르몬이라고 알려진 그렐린 수치가 높아져 더 많은 탄수화물과 설탕을 갈구하게 됩니다.
수면부족은 면역 체계를 약하게 합니다. 수면부족 증상으로 느끼는 육체적 피로감은 면역계 상태의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해로운 병원균과 맞서 싸우는 항체 생성이 낮아집니다. 이는 자가 면역 병원균 이외에도 박테리아 및 바이러스 감염의 위험이 증가한다는 점을 의미합니다.
뇌 및 신경계 건강은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했을 경우 가장 손상되는 부분입니다. 불면증을 겪고 있는 사람들은 집중력과 인지 능력에 문제가 있는데 충분한 수면을 하지 못하고 밤이 지나면 결정을 내리고 정보를 유지하는 데 더 어려움을 겪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뇌에 플라크를 형성하는 단백질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되지 못하므로 수면부족은 치매 및 알츠하이머 발병 위험이 높아지게 됩니다.
수면부족은 정서적 불균형의 일으키는데 이는 과민 반응을 일으키고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수면부족이 지속되면 우울증을 야기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8시간 미만의 수면은 제2형 당뇨병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최적의 상태로 휴식을 취하지 못하면 혈당치를 제어하는 신진대사 과정에 지장을 주며 인슐린 민감성을 감소시킵니다. 인슐린은 혈당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호르몬입니다.
수면부족일 때 식욕이 증가되는 것 외에도, 수면부족은 체중 증가시킵니다. 과도한 칼로리 섭취량으로 인해 특정 호르몬 불균형이 발생하여 신진대사를 방해합니다. 결과적으로 체내에 지방과 설탕을 에너지 원으로 사용하는 능력이 떨어지게 되면서 오히려 체내에 축적됩니다. 마지막으로 수면부족 증상으로 관절이나 배에 염증이 생길 가능성이 커집니다. 염증은 다른 많은 것들에 의해 유발될 수 있지만, 이 경우에는 수면 부족으로 인한 조직 염증 불균형의 결과입니다.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