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우한(武漢)에서 발생한 집단 폐렴의 원인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잠정 추정되고 있습니다. 중국 관영 매체들이 폐렴 원인 분석에 참여한 관계자를 이용해 "초기 분석 결과 환자 15명에서 같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발견됐다"고 보도했습니다. 단, 코로나바이러스가 원인인 것을 확정하려면 모든 환자에게서 같은 바이러스가 검출돼야 합니다.
한편 태국에서 중국 우한에서 발생한 폐렴의 원인으로 알려진 신형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가 처음으로 발생했습니다. 중국이외에 지역에서 이 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가 확인된 것은 처음입니다.이번에 발견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는 기존 코로나바이러스 6종과 다른 것으로 이에 중국 보건당국은 특효약과 백신 개발에 몇 년이 걸릴 수 있다고 합니다.
코로나비아러스는 사람이나 동물에서 호흡기질환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입니다. 감기 같은 가벼운 질환을 유발하기도 하지만, 사스(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메르스는 코로나바이러스의 한 종류인 '베타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호흡기질환입니다.
전문가들은 아직 사망자가 없고, 감염자가 폭증하지 않는다는 점을 미루어봤을 때 사스·메르스와 달리 사람 간 감염 가능성이 매우 작고 덜 치명적일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지난 연말 우한에서 원인 불명 폐렴이 발생해 격리 치료를 받은 환자는 59명으로 이중 8명은 완치돼 퇴원했지만 7명은 중증 상태입니다. 홍콩도 우한 폐렴과 비슷한 증상을 보이는 환자 30명이 발생했고, 태국에서도 의심 환자 2명이 발생해 격리 치료받고 있습니다.
신종 바이러스다 보니 실제로 백신이나 항바이러스제를 만들 시간이 없었고 그래서 당연히 지금은 치료법이 마땅치가 않습니다. 그래서 결국에는 피하는 방법이 제일 좋은 방법인데 중국 우한과 같이 발병한 지역을 방문하는 것을 삼가야 되겠고 방문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면 마스크를 착용하고 손위생을 철저히 해야 되고 발병지로 알려진 수산물시장 접근을 금지해야 합니다.
중국 우한시를 방문한 경우 2주 안에 폐렴 증상이 나타나면 즉각 질병관리본부 콜센터로 신고해야 합니다. 폐렴의 대표적인 증상은 기침, 가래, 호흡곤란이며 발열, 오한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폐를 둘러싼 흉막까지 염증이 퍼지면 통증이 느껴지고 소화기 증상 외에 구토, 설사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