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인 겨울에 접어드는 이 시기에는 따뜻한 실내와 차가운 외부의 온도차가 높아 갑작스런 기온 변화로 면역력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겨울철 활동량이 적은 데다 체온 유지에 에너지를 많이 쓰게 되기 때문에 면역력 높이는데 신경을 써야 합니다. 낮은 면역력은 감기를비롯한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면역력을 높이는 음식은 무엇이 있고 어떤 영양제에는 먹어야 할까요?

 

 

대표적인 면역력 높이는음식으로 녹용이 있습니다. 녹용은 환절기 면역력을 높이는 데 탁월한 보약 중 보약이라고 알려져 있는데 녹용효능은 녹용 속 강글리오시드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조혈 작용에 도움을 주어 기초 체력을 높여줍니다. 또한 인삼과 홍삼에는 '사포닌'성분이 있어 면역력 강화와 피로회복 효과도 뛰어납니다.

 

 

견과류인 브라질너트는 면역력을 높여 염증 완화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셀레늄이 풍부해 항암 음식으로도 유명합니다. 호두 같은 경우, 항염증성 폴리페놀이 함유돼 있어 신체 내 유해산소를 중화시키며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주는 오메가3지방산이 풍부해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을 주며 대추는 면역력을 높이면서 몸을 따뜻하게 해줄 뿐만 아니라 감기를 예방하는 데도 효과가 있다. 또한 생강은 항산화 작용이 활발해 활성산소를 억제합니다.

 

 

 

그 밖에 면역력 높이는음식으로 베타글루칸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 버섯,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한 단호박,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함유된 사과, 비타민 C와 A, B 등 감기예방에 좋은 감, 오메가3 성분이 풍부한 고등어, 베타카로틴 성분이 함유된 당근, 아이소사이오사이아네이트 성분이 함유된 무 등이 있습니다.

 

또한 항염증ㆍ항균 효과가 뛰어난 마늘 등이 있는데 마늘의 '알리신'성분이 콜레스테롤을 억제하고 항바이러스, 항생물질을 포함해 면역력 강화에 큰 도움을 줍니다. 음식만으로 부족한 부분은 영양제로 보충하면 좋습니다. 요거트나 프로바이오틱스의 유산균은 장 기능을 활성화 시키며 외부 유해 환경에 대한 저항력을 높이고 노폐물을 배출해 단핵 백혈구, 호중구와 같은 인체 면역세포의 수를 증가시키고 그 활성도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 C와 D는 피로 해소와 노화방지, 근육 건강뿐만 아니라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주는데 체내에서 저절로 생성되지 않기 때문에 음식을 통해 섭취하고 영양제로 보충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충분한 수분 섭취, 규칙적인 운동, 위생관리 등으로 건강 관리에 신경써야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