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에서 나는 버터’ ‘혈관청소부’ ‘두뇌를 살리는 과일’ '착한기름' 모두 아보카도를 일컫는 말입니다. 11종의 비타민, 14종의 미네랄, 게다가 일반 과일에는 거의 없는 불포화지방산이 다량 함유돼 기네스북엔 최고 영양소 함유 과일로 등재된 바 있습니다. 1519년 스페인 군인 헤르난도는 신대륙 멕시코에서 가장 가치 있고 유용한 과일을 아보카도라고 기록했고, 라틴아메리카에선 결혼 선물로 아보카도를 주는 풍습이 있습니다.
아보카도에서 가장 주목해야 할 영양소는 지방입니다. 아보카도의 100g당 25.6g이나 되지만 84%가 혈관 건강에 유익한 불포화지방으로 불포화지방산은 체내 합성이 불가능하며 외부에서 반드시 섭취해야 하기 때문에 필수지방산이라고도 합니다. 아보카도에는 단일불포화지방산인 오메가9(올레인산), 다가불포화지방산인 오메가3와 오메가6가 골고루 포함돼 있습니다. 오메가9은 일명 ‘혈관 청소부’로 불립니다.
오메가3는 몸에 나쁜 저밀도 콜레스테롤(LDL)은 줄이고 혈관을 튼튼하게 하는 고밀도 콜레스테롤(HDL)은 떨어뜨리지 않아 고지혈증 환자에게 유익합니다. 오메가3는 DHA· EPA로 구성돼 있는데 DHA는 두뇌를 비롯해 눈 망막 조직의 주요 구성 성분으로 어린이 두뇌 발달, 노년기 두뇌와 눈 건강을 위해 반드시 섭취해야 한다. EPA는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전(피떡)이 생성되는 것을 막는다. 혈행을 개선시켜 고혈압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오메가3는 비만세포의 활성을 돕는 유전자 활동을 억제합니다. 리놀렌산이라고도 불리는 오메가6는 혈관의 염증 억제 효과가 탁월하고 혈관벽을 튼튼하게 하고 혈전을 예방해 심혈관질환을 예방합니다. 칼륨이 풍부한 것도 강점으로 칼륨은 나트륨을 배설시켜 혈압을 안정화시키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고혈압·당뇨병 등 만성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은 반드시 섭취해야 할 영양소입니다.
아보카도오일에는 엽산도 풍부한데 엽산은 주로 녹색 채소에 많은데 아보카도에는 엽산이 키위(100g당 27g)보다 두 배 더 많습니다. 태아의 신경계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 임신 중 반드시 섭취해야 하는 영양소로 최근 심장질환, 백혈병, 대장암, 알츠하이머병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세포 노화를 막는 항산화 성분도 풍부하며 비타민A·B·C·E·K는 물론 눈에 좋은 루테인도 들어 있다. 칼슘은 골다공증 예방에, 철분은 빈혈 예방에 기여합니다.
아보카도는 그냥 먹어도 좋으나 금새 상할 수 있으므로 오일로 섭취하는것도 좋습니다. 아보카도오일의은 콜레스테롤이 없고 불포화지방이 풍부하다는 것으로 과일을 그대로 압착해 기름을 짜내기 때문에 영양 손실 없이 과육 부분의 불포화지방산만 섭취할 수 있습니다. 미량의 포화지방산은 거르는 과정에서 제거됩니다. 그러나 발연점이 낮아 볶음이나 튀김 요리에 사용하지 못했다. 사실상 샐러드용으로만 사용할 수 있는 한계점이 있다.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