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인테리어: 스마트 조명은 무엇이고 당신의 집을 위해 필요한가?

당신이 체감을 하던 아니던, 이미 우리의 가정은 IoT로 가득차고 있습니다. 5G서비스를 세계 최초로 개발하여 상용화 함으로서 우리나라는 인터넷 보급율에 이어 그 속도까지 최상위권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가전제품에서의 기술 발전은 우리가 생각치도 못한 곳에서 벌어지고 있으며,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우리도 그 사용에 익숙해지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서울 등의 대도시는 이미 공공 와이파이를 통해 지하철로 통하는 지하세계와 길거리와 공공건물까지도 모두 인터넷과 연결되어 있는 도시로 변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시장조사기관인 퓨리서치에 따르면 국민의 95%가 스마트폰을 쓰고 있으면 나머지 5%는 일반 휴대전화를 쓰고 있는 나라가 바로 대한민국이며, 2위는 이스라엘로 국민의 88%가 휴대전화를 쓰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모든 것이 인터넷으로 연결된 우리 일상생활속에서 이제 가정에서의 와이파이는 가전제품과 아주 긴밀하게 연결되고 있습니다. TV는 물론이고, 냉장고, 세탁기, 에어콘, 보일러, 공기청정기, 청소기 까지는 물론이고 이제는 인공지능까지 더해지는 발전 수준을 보이고 있습니다. 

인테리어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조명에 있어서도, 이제는 스마트 조명이라는 단어로 이 발전을 함께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지난해 처음으로 이케아에 가서 스마트 조명을 경험해 볼 수 있었습니다만, 다순한 키고 끄는 차원이 아니라 색상까지 바꿀 수 있다는 사실에 여러가지 생각을 하곤 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연결되어 제어할 수 있는 스마트 조명, 그것은 단순한 전구의 발전이 아니라 생활 방식의 진화를 가져올 발걸음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치 예전에 LED조명이 처음 나왔을때 처럼 말이죠.

원격으로 조명을 켜고 끕니다. 단순하죠. 미국 출장중에서도 서울 집에 조명을 끄거나 킬 수 있습니다. 제주도 여행중에도 저녁에는 조명 하나 켜놓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타이머는 기본이죠. 4시간 뒤에 자동으로 꺼질 수 도 있고, 아침 7시에는 꺼지게 세팅해 놓을 수도 있습니다. 스마트 조명의 특징은 조명의 밝기 뿐만 아니라 색상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모닝 커피를 위한 색 온도와 밝기, 저녁 영화감상을 위한 밝기와 색상, 저녁 늦은 작업을 위한 세팅 등등 모든 것을 내 취향대로 내 기분대로 바꿀 수 있습니다. 아주 단순하게 전구를 바꾸면 말이죠, 스마트 전구.

검색엔진이나 쇼핑앱에서 '스마트 전구'를 쳐보세요. 많은 옵션이 당신을 기다릴 것입니다. 혹시 괜찮으시다면 이케아의 스마트전구 스타터세트를 구매하시는 것도 괜찮아 보입니다. 인테리어 디자인의 경험을 시도해 보세요. 단, 언제나 그렇듯이 소프트웨어를 조금 더 꼼꼼히 살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제어하고 세팅을 하는 앱을 잘 살펴보실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세심하게 자신에게 맞는 활용법을 가진 앱을 선택할 자유가 있습니다. 실내등 하나 또는 두 개에 스마트 전구를 넣어본 후 앱을 실행해 보세요. 앱에 익숙해지면 밝기와 색상 등을 바꾸어가며 나의 생활 패턴에 맞는 세팅을 찾아보시길 추천합니다. 하나 잊지 않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스마트'라는 단어속에는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다'는 뜻이 내포되어 있습니다. 그러니 반드시 가정 내에 와이파이가 튼튼 해야겠습니다. 와이파이 상태가 불안정하면 아무리 스마트한 전구라도 전구 자체의 연결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에너지 절약을 위한 짠돌이 세팅도 가능합니다. 무엇이든지 실험해보고 자신에게 만족과 안정감을 가져다 줄 경험을 만들어 보시길 바랍니다. 이상 또다른 새로운 경험과 가능성을 가져다주는 조그마한 선물, 스마트 조명에 대한 이야기였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