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가 나이를 가리지 않고 나타남에 따라 점점 많은 사람들이 탈모예방에 관심이 많습니다. 탈모의 원인은 여러가지로 유전적 요인, 스트레스, 식습관, 잘못된 모발 관리 등 탈모가 발생하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그래서 조금씩 머리카락이 빠지고 있다면 탈모에 영향을 주는 원인을 찾아 제거하고 두피와 모발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두피가 튼튼해야 모발도 탄력 있게 유지될 수 있습니다. 탈모예방과 모발관리 어떻게 해야 할까요?
여러 가지 원인으로 두피가 손상이 되면 탈모도 촉진될 수 있습니다. 특히 스트레스나 불규칙한 생활 습관, 여성의 경우잦은 파마나 염색 등으로 인해 두피에 과도하게 열이 쌓이고 건조해지면 머리카락에 충분한 영양분이 공급되지 않게 되며 차츰 머리카락이 가늘어지고 빠지게 됩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에는 탈모예방을 하려면 두피의 열을 식혀주고 너무 건조하지 않게 유지시켜줘야 합니다.
다시마는 찬 성질을 갖고 있어서 두피의 과도한 열을 식혀 탈모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머리가 자주 뜨겁게 느껴지고 두피가 건조한 느낌이 든다면 다시마를 충분히 우려낸 물에 머리를 헹궈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시마를 갈아서 두피에 팩을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다시마는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 있기 때문에 피를 맑게 하고 혈액 순환을 촉진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또한 두피에 쌓인 노폐물이나 각질을 제거하며 두피와 모발의 수분 공급에도 도움이 됩니다.
검은콩도 탈모예방과 모발관리에 효과적인데 한방에서는 신장 기능이 저하되면 탈모가 발생한다고 보는데 검은콩은 신장 기능의 강화에 좋은 본초입니다. 검은콩에는 모발의 건강한 생장에 반드시 필요한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같은 성분들이 골고루 들어 있고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 노화를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검은콩을 우려낸 물에 머리를 감으면 세정 효과가 있어 모발의 노폐물 제거에도 좋고 모발의 윤기와 탄력 회복에도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스가 많아 머리에 항상 열이 많은 사람의 경우 탈모도 쉽게 올 수 있는데 이럴때 측백엽이 탈모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찬 성질의 측백엽은 두피의 열을 내리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서 영양 공급해 줍니다. 두피의 과도한 열로 인해 발생하는 탈모에는 측백엽을 차로 만들어 자주 마시거나 측백엽을 우려낸 물에 머리를 감거나 헹구면 도움이 됩니다. 귤은 비타민C와 수분이 풍부해 모발 성장을 도와주고 과잉 생산된 활성산소를 감소시켜 두피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약재로 사용하는 국화인 감국도 탈모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감국은 위와 장을 안정시키며 오장의 맥이 잘 통하도록 만들어주며 머리와 눈을 맑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서늘한 성질을 가진 감국이 두피의 뜨거운 열을 내려주고 혈액 순환을 개선해서 두피와 모발을 건강하게 유지하도록 만들어줍니다. ‘어성초’ 역시 탈모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어성초는 독을 풀어주고 열을 내려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아토피 같은 피부 질환을 다스리는 데도 좋고 두피의 트러블이나 염증을 가라앉히고 열을 식혀서 탈모예방과 모발관리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