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동안 미세먼지 없는 맑은 하늘이 계속됐는데 묘 몇칠 미세먼지로 가득한 창 밖은 보기만 해도 숨이 막힙니다. 미세 먼지는 입자가 매우 작아 일단 몸 안에 들어오면 체외 배출이 어렵습니다. 폐나 기관지 등에 유입될 경우 염증을 유발해 호흡기 질환을 비롯한 다양한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미세먼지 농도가 10마이크로씩 올라갈 때마다 기관지 천식 위험은 발병률은 13,과 폐암 발병률이 22% 증가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 첫 번째는 고등어입니다. 고등어에 함유된 아연은 중금속이 우리 몸에 쌓이는 걸 막아줍니다. 또 오메가 3 지방산은 기도의 염증을 완화시켜서 호흡기 질환을 개선시키고 특히 폐질환이 있는 사람은 호흡곤란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미역을 비롯해 파래, 톳, 매생이 등 해조류는 바다에서 나는 해독제로 식이섬유인 알긴산이 풍부해 체내 독소를 배출하고 혈액을 맑게 해 줍니다. 몸속에 쌓일 수 있는 미세먼지와 중금속 등을 밖으로 빼내는 일등 공신입니다.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으로 미나리를 꼽을 수 있습니다. 미나리는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 식이섬유가 풍부하며 혈액을 맑게 해줘 미세먼지로 인한 중금속으로 몸 밖으로 보내는데 효과가 탁월합니다. 녹차에는 미세먼지로 인한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여 기침해소에 효과가 있다. 또한 녹차의 탄닌 성분은 미세먼지의 중금속을 체내에 흡수되지 않도록 막아주며 배출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배는 기관지에 좋은 과일로 유명한데 배의 루테올린 성분은 목감기에 걸렸을 때에 가래와 기침을 줄여주며, 미세먼지로 생긴 염증을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있으며 평소에 기관지가 약한 사람은 배를 자주 먹으면 좋습니다. 마늘에는 알리신과 셀레늄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들은 체내에 쌓인 중극속 등 각종 독소들을 체외로 배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노폐물이 쌓이는 것을 억제하는 등 호흡기 건강에 좋아 미세먼지에 좋은음식으로 꼽힙니다.
도라지는 기침을 멈추게 하는 진해작용, 가래를 없애는 거담작용을 해서 호흡기에 좋습니다. 또한 사포닌 성분은 기관지를 활성화해 목 주위의 통증 완화에도 효과적입니다. 블루베리에는 항산화 물질인 비타민C와 베타카로틴이 미세먼지의 체내 염증을 완화시켜줍니다. 또한 설포라판이라는 성분이 폐에 붙은 유해물질을 제거해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이며 이외에도 눈 주위의 혈액 흐름을 촉진시켜 뻑뻑하고 예민한 안구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과일 중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으로 귤을 추천합니다. 귤은 기침을 삭이는 데도 좋고 미세먼지 속 세균이 활성화되지 못하게 막아주기도 합니다. 껍질에 항산화물질이 풍부하므로 껍질 째 먹는 게 좋습니다. 설포라판과 비타민 C가 많아서 미세먼지로 인한 체내 염증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브로컬리는 풍부한 식이섬유가 배변작용을 좋게 해 노폐물을 정화시켜 주며 브로컬리에 포함된 항산화물질을 충분히 섭취하려면 줄기째 먹는 게 좋습니다.
최근댓글